티스토리 뷰

 

□ 자궁경부암이란

자궁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전체 자궁의 약 75%를 차지하는 몸 부분(체부), 질로 연결되는 목 부분(경부)이 있다. 자궁경부암은 자궁의 목 부분인 자궁경부에서 발생하는 암을 의미한다.

자궁경부암은 0기에서 4기까지 나뉜다. 0기 암을 상피내암이라고 부르며, 1기부터 4기 암을 침윤성 자궁경부암이라고 한다. 상피내암은 침윤성 자궁경부암보다 10년 정도 빠른 35~40세 정도에서 호발 하며 침윤성 자궁경부암은 30세 이후부터 증가하여 50대에 정점에 달한 후 급격히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2021.03.21 - [분류 전체보기] - 자궁 상피 내 암종 증상 및 예방사항, 주의사항

 

자궁 상피 내 암종 증상 및 예방사항, 주의사항

□ 자궁 상피 내 암종이란 자궁 상피 내 암종은 상피세포에 국한된 비정상적 증식을 말한다. 호발 연령은 20~30대이고 10대에서 발견 빈도가 증가하는 추세다. 자궁 상피 내 암종은 정상 편평 상피

jhun1865.tistory.com

자궁경부암은 성교를 통한 인자들이 그 원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충 그 자체, 정액 내의 히스톤, 트리코모나스, 클라미디어, 헤르페스, 인유두종 바이러스 등이며 이 중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가장 큰 원인이다. DNA 검색을 통해 밝혀진 바에 의하면, 상피세포 내 신생물의 90%가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기인한다.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경우 대부분 여성들은 특별한 증상이 없다. 감염 자체도 억제된 상태로 존재하다가 없어진다. 일부에서 가벼운 정도의 상피세포 내 신생물을 발생시켰다가 저절로 퇴화해 정상 세포가 된다. 극소수에서만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상피 세포 내 신생물로 발전하게 되는데 흡연, 피임약 사용, 다른 성병과 증복 감염, 영양 상태가 영향을 끼친다. 자극 요인에 의해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DNA가 상피 세포 내의 DNA와 병합되어 비정상적인 세포 분열 과정에 들어가게 되면 자궁경부암이 된다.

역학적인 연구에 따르면 17세 이전에 이른 성관계를 가진 여성, 여러 남성과 성관계를 가진 여성, 여러 명의 여성과 성관계를 가진 배우자를 둔 여성일수록 자궁경부암 발생률이 높다. 이는 성관계로 전파될 수 있는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될 가능성이 증가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만들어 내는 바이러스의 단백질이, 암 발생을 억제하는데 중요한 종양 억제 유전자가 만드는 단백질의 기능을 억제 함으로써 암 발생이 유발된다. 이외에 흡연과 장기이식 등으로 인해 면역 억제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도 자궁경부암의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다.

 

 

□ 자궁경부암 증상

초기 자궁경부암은 증상이 없으나 정기 검사를 한다면 발견할 수 있다. 암이 진행되면 성관계 후 출혈, 월경 이외의 비정상적인 출혈, 악취가 나는 분비물 또는 출혈성 분비물, 배뇨 곤란, 아랫배와 다리의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자궁경부암의 첫 증상은 주로 출혈이며 경미한 경우가 많다. 질 분비물 이상은 담홍색 피가 묻는 것이다. 병이 진행될수록 출혈과 질 분비가 심해지며 궤양이 심해지고, 이차감염이 되면 악취가 난다. 암이 자궁경부의 앞으로 퍼지면 방광에, 뒤로 퍼지면 직장에 불쾌한 느낌을 줄 수 있다. 병이 심해지면 체중 감소, 폐쇄성 요로 병변, 얼굴이나 손발에 부종이 생길 수 있다.

 

 

□ 자궁경부암 예방방법 및 FAQ

자궁경부암은 거의 100% 예방이 가능한 암으로 알려져 있다. 그 이유는 자궁경부암은 수년 또는 수십 년에 걸쳐 진행되기 때문이다. 정상세포가 변형되기 시작해 이형 세포가 형성되고 암세포가 된다. 1년에 1~2회의 정기적인 자궁경부암 검사를 받는 경우 자궁경부암으로 발전하기 전 단계에서 발견해 완치할 수 있다. 자궁경부암 검사는 1회에 2만 원 정도의 비용이 든다.

1. 자궁경부암 백신으로 100% 예방 가능한가?
 - 인유두종 바이러스 백신은 전체 자궁경부암의 70%에 대한 방어 효과가 있다. 나머지 30%에 대한 백신은 연구 중이다. 그러나 자궁경부암을 가장 잘 일으키는 16형, 18형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대한 효과는 100%에 가깝다.

자궁경부암의 백신으로 알려진 가다실 9의 가격은 45~65만 원으로 천차만별이다. 가다실 9는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6, 11, 16, 18형을 포함해 31, 33, 45, 52, 58형까지 포함된 백신이다. 많은 산부인과에서 가다실 9를 접종하는 것이 가장 최선이라고 광고하는 곳이 많다. 그러나 자궁경부암의 대부분을 일으키는 16, 18형을 예방하는 서바릭스 2가, 16, 18형과 더불어 6, 11형을 예방하는 가다실 4가를 접종받아도 된다.

가격은 서바릭스 2가 - 가다실 4가 - 가다실 9가 순이다.

2. 남자도 자궁경부암 백신을 맞아야 하는가?
 - 인유두종 바이러스 백신은 자궁경부암 외에 항문암, 성기암 및 두경부 종양에 효과가 있다. 또 남성의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이 줄면 여성의 감염 에방에도 도움이 되어 전체적인 감염을 낮출 수 있다.

3. 중년 여성에게도 자궁경부암 백신이 효과가 있나?
 - 자궁경부암 백신은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노출되기 전 즉, 성접촉을 시작하기 전에 접종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러나 중년 여성에서도 새롭게 감염되는 여성들이 있기 때문에 효과가 있다. 접종 지침에는 45세까지 접종이 가능한 것으로 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