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DHD 아이 돌보는 방법 21가지 - 1편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가 있는 아이를 키우는 것은 그 자체로 어려움이 따른다. ADHD는 중증도와 증상의 정도가 가를 수 있으므로 방법이 정해진 것은 아니다. 그러나 아이를 돌보는데
jhun1865.tistory.com
□ ADHD 아이 양육 요령
11. 흥분하지 말 것
부모가 지나치게 스트레스를 받으면 건강이 나빠질 뿐만 아니라 자녀를 부양하는데 좋지 않다. 신경 써야 할 일이 너무 많아지면 도움을 받는 것이 방법이 될 수 있다. 친구, 가족 또는 ADHD 그룹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12. 부정적인 언어 사용 피하기
긍정적인 피드백은 아이의 자신감을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 ADHD 아동은 자신이 싫어지거나 항상 잘못된 행동을 한다고 느낄 수 있다. 이것을 부정적인 언어로 강화하는 것은 상처를 주고 파괴적인 행동을 더 악화시킬 수 있다. 항상 긍정적인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부모가 자신의 걱정을 표현할 출구를 찾는 것이 필수적이다.
13. ADHD가 아이를 지배하게 하지 말아라
어느 정도 허용될 수는 있지만 ADHD가 나쁜 행동의 변명거리가 될 수 없다. 어린이와 부모 모두 경계가 필요하며, 잘못 행동하면 결과가 따른다는 것을 아이가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행위는 적절하고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부모가 항상 결과가 따른다는 것을 보여주지 못하면 아이들이 제멋대로 행동하는 것을 조장할 수 있다.
14. 선택해서 대처하기
과잉 행동과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는 아이와 함께 사는 것은 끊임없는 도전이다. 부모가 모든 문제를 해결한다면 매일 스트레스를 받고 불쾌할 것이다. 작은 일은 아이에게 맡기는 법을 배우면 장기적으로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고 부모가 더 중요한 행동을 억제하는데 집중할 수 있다.
15. 다른 어른들을 적으로 생각하지 않기
부모가 아이를 보호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지만, 자녀가 ADHD를 앓고 있을 때 다른 보호자(교사 등)가 자녀를 이해하지 못하거나 충분히 돌보지 않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원활한 의사소통은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자녀가 접촉하는 모든 사람과 ADHD에 대해 이야기하고, 선호도를 설명하고, 과도한 행동을 하는 경우 효과적으로 달래는 방법을 설명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16.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라
행동 개선이 지연되거나 한계에 봉착한 것 같아도 계속 시도하라. ADHD 아이의 잠재력은 매우 크다. 아이들은 수많은 발달적 도약과 정체기를 겪는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인내심을 갖고 긍정적인 변화를 계속 시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17. 전문가의 지원받기
ADHD 치료 전문가는 아이의 행동과 더불어 부모의 스트레스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전문적인 도움뿐만 아니라 많은 지역 및 국가 지원 그룹도 있다. 비슷한 상황에 있는 다른 부모의 의견은 매우 중요하다.
18. 휴식 취하기
하루 종일 아이에게 집중하다 보면 지칠 수 있다. 육아 도우미나 가족과 책임을 분담하여 휴식을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부모가 더 많은 에너지를 가질수록 스트레스에 더 잘 대처할 수 있다.
19. 침착함 유지하기
침착함을 유지하면 문제를 잘 해결하고 의사소통을 더 잘할 수 있다. 부모가 어려운 상황에서 침착함을 유지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 정기적인 명상
- 요가
- 차분한 느낌의 야외 공간 걷기
20. 모든 아이들은 잘못된 행동을 한다는 것을 기억하기
모든 잘못된 행동은 ADHD에 의해 발생한다고 생각하기 쉬울 수 있지만, 모든 어린이는 때때로 잘못된 행동을 한다. 어떤 행동 관리가 필요하고 어떤 행동이 성장의 정상적인 부분인지 배워야 한다.
21. 자신에게 친절해라
다른 모든 사람들은 더 잘 대처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 수 있지만, 다른 ADHD 아동의 부모와 이야기를 나눈다면 그들도 같은 감정을 느낄 것이다.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ADHD) 아동의 부모는 자신이 극복한 어려움에 감사하고, 성취한 것에 대해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
□ 아이들에게 ADHD에 대해 알려야 할 것
ADHD가 진단되는 평균 나이는 7세이다. 어려운 대화처럼 느껴질 수 있지만 ADHD에 대해 자녀와 이야기하는 것은 자녀와 부모 모두에게 유익하다.
부모는 아이에게 적합한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처음에는 불필요한 세부 사항을 너무 많이 말하지 않는 것이 좋다. ADHD에 대한 대화는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계속해서 나눌 수 있으며, 아이는 자신의 상태에 대해 더 알고 싶어 할 수 있다.
다음 내용은 아이와 ADHD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하기에 좋은 주제이다.
- ADHD는 결점이 아니다.
ADHD는 약점, 결점 또는 아이가 '나쁘다'라는 신호가 아니다. 단지 다른 아이들과 다르다는 뜻일 뿐이다. 다른 많은 조건과 마찬가지로 적절한 지원이 있으면 ADHD가 사람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필요가 없다.
- ADHD는 지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ADHD가 있다고 해서 아이가 친구들이나 형제자매만큼 똑똑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 아인슈타인과 에디슨을 포함하여 현대 역사상 가장 위대한 사상가들 중 일부가 AHDH를 앓았다는 것을 떠올리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 ADHD를 가진 사람들은 인생에서 성공할 수 있다.
ADHD를 가졌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모델이 될 수 있다. 가까운 가족, 친구에서 부터 윌 스미스, 솔란지 노울스 같은 유명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 혼자가 아니다.
국내 ADHD 아동의 비율은 6~8.5%이다. ADHD를 가진 아이는 고립감을 느낄 수 있으므로 동일하거나 유사한 조건을 가진 다른 아이들과 함께 어울리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ADHD 아동을 위한 캠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 이러한 지원 환경은 아동이 사회적 기술을 개발하고 고립감을 퇴치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