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국에서는 매년 성병이 증가하고 있다. 2021년 질병 통제 예방 센터(CDC)의 발표에 따르면 6년 연속으로 증가해 2019년에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CDC는 클라미디아, 임질, 매독 등 250만 건 이상의 보고를 받았다. 세계 보건기구(WHO)는 매일 100만 건 이상이 발생한다고 추정한다.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지만 성병에는 여전히 좋지 않은 인식이 따라 다닌다. 이것은 성 건강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의사에게 질문 하는 것을 꺼리게 만든다.
성 건강에 대해 공개적으로 말하기를 거리는 것은 잘못된 정보를 낳을 수 있다. 인터넷은 익명으로 질문하고 싶을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도구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모든 정보는 신뢰할 수 있을 만한 것은 아니다.
성 건강에 대한 이해를 높이면 정보에 입각하여 안전한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된다. 이번 글에서는 성과 관련된 질병의 진실을 파해쳐 본다.
1. '피임약'을 먹으면 성병에 걸리지 않는다.
경구 피임법은 성병 감염을 예방할 수 없다. 경구 피임은 임신을 예방하는 데에만 효과가 있다. 경구 피임법을 사용할 때 성병에서 자신을 보호하는 유일한 방법은 콘돔을 사용하는 것이다.
피임약, 패치, 링, 자궁내 장치 같은 피임 방법은 임신 예방에 효과적이지만 성병 및 HIV로부터 보호하지 못한다.
2. '질외 사정법'으로 임신을 막는다.
질외 사정법은 사정 전에 음경을 질 밖으로 빼내는 것이다. 질외 사정법은 임신 가능성을 낮출 수는 있지만, 임신을 예방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아니다.
또한 음경은 사정하기 전에 정액이 방출된다. 어떤 경우에는 정자가 체액에 있을 수 있다.
과학자들은 27명의 참가자에게 사정 전 샘플을 조사했다. 참가자 중 10명의 샘플에서 정자를 확인했다. 각 지원자는 최대 5개의 샘플을 제공했다. 모든 샘플에서 정자를 발견하지는 못했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사정 전 정자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콘돔은 첫 순간부터 사용해야 한다.
3. '질외 사정법'은 성병을 예방한다.
질외 사정법은 HIV, 헤르페스, 매독, 임질, 클라미디아와 같은 성병을 막을 수 없다.
4. 콘돔을 2개 사용하면 피임 능력이 두 배로 늘어난다.
두 개의 콘돔을 사용하면 피임 기능이 두 배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
성교를 할 때 두 개 이상의 콘돔을 사용하면 실제로는 더 위험하다. 콘돔에 발생하는 마찰으로 인해 콘돔이 찢어질 가능성이 더 높다. 하나만 사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5. 변기에서 성병이 걸릴 수 있다.
이 소문은 성병과 관련된 소문 중 가장 끈질긴 소문이다. 반복적으로 반박되어도 여전히 남아있다. 성병은 보호되지 않은 질, 항문 도는 구강 성교, 생식기 접촉 및 성 관련 기구를 통해 전염된다.
또한 성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인체 밖에서는 오래 살지 못하기 때문에 변기 시트 같은 표면에서는 빨리 죽는다.
6. 성병 치료제는 없다.
성병을 치료할 수는 있지만 모든 성병을 치료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성병의 대다수는 8개의 병원체이다. 그 중 4개는 치료가 가능하다. 세균 감염 매독, 임질, 클라미디아, 기생충 감염 트리코모나스증이다.
나머지 4개 바이러스는 B형 간염, 단순 포진 바이러스(HSV), HIV,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이다. 이 것들은 아직 치료할 수 없다.
7. 삽입하지 않으면 성병에 걸릴 수 없다.
삽입이 성병에 걸릴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 구강 성교, 성기 접촉, 성 관련 기구를 공유하는 것은 성병이 퍼질 수 있는 또다른 방법이다.
성적 접촉 외에도 주사기를 다시 사용하는 것은 감염성 병원체를 포함하는 혈액에 노출되어 성병에 걸릴 수 있다.
8. 동성애자 남성만 HIV에 감염된다.
성적 지향, 인종, 민족, 나이, 성별에 관계없이 누구나 HIV에 감염될 수 있다.
9. 증상이 있는 경우에만 성병을 전염시킬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성병을 다른 사람에게 전염시킨다. 성병은 증상이 있든 없든 퍼질 수 있다.
실제로 WHO는 대부분의 성병은 증상이 없거나 성병으로 인식되지 않을 수 있는 경미한 증상만 있다고 설명한다. 그래서 정기적으로 검사받고 콘돔을 사용하는 것이 성병을 최대한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병은 흔하지만 예방할 수 있다. 정기적인 검사와 자신을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이 성병에 걸리지 않는 비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