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상

PDF 한글 변환하는 방법

종훈보이 2020. 8. 21. 20:23

 PDF 파일은 수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회사 간 문서를 주고받을 때 많이 사용한다. 또한 인터넷에서 과제 등을 하기 위해 자료 수집을 하다 보면 많이 접하게 되는 확장자 중 하나다. PDF는 자료를 보는데 참 편리한 도구이다. 이 PDF의 강점인 수정이 불가능한 부분이 우리에겐 불편해질 때도 있다. 한두 장의 간단한 문서라면 같이 켜놓고 타이핑이라도 하겠지만 수십 쪽의 문서라면 옮겨 쓸 엄두조차 나질 않는다. 또 이미지가 포함된 문서라면 더욱 막막하다.

 이러한 불편함은 나와 당신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을  불편하게 만들었나 보다. 그들 중 몇몇이 PDF 파일을 글자와 이미지를 추출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바로 PDF 파일을 변환해주는 'Free PDF to Word'라는 프로그램이다.

 

 우선, 아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한다.

FreePDFSolutions_PDF2Word_setup.exe
1.16MB

 네이버 파일에서 다운로드한 파일이지만 혹시 바이러스 등 불안한 분들을 위해 네이버 링크도 같이 올려놓겠다.

https://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MFS_120848

 

Free PDF to Word

PDF문서를 DOC문서로 변환하는 프로그램

software.naver.com

 

 이제 변환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위의 이미지 같은 창이 나온다.

Add File : 파일(PDF)을 추가한다.
Add Folder : 폴더 추가
Remove File(s) : 선택된 목록 제거
Remove All : 모든 목록 제거
... : 변환이 완료된 파일의 저장 위치를 바꾼다.
Open : 지정된 폴더를 연다.

 

 파일을 추가하고 오른쪽 중간에 있는 Start 버튼을 누른다.

 

 새로운 창이 팝업되며 변환이 진행된다. 보통 10초 이내에 끝난다.

 

 한글을 열고 파일-불러오기(Alt + O)를 누르거나 표시된 아이콘을 클릭한다.

 

 저장된 폴더에서 변환된 파일을 불러온다. 이때 파일 형식에서 모든 워드프로세서 문서(혹은 모든 파일)를 선택해야 파일이 보인다.

 

 보시는 바와 같이 PDF에서 이미지를 한글로 불러왔다. 이 상태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한 후 사용하면 된다. 저장할 때 파일 형식이 한글 문서(*.hwp)인지 확인한다.

 

 다음으로 문서 파일도 잘 변환되는지 확인해보자.

 

 역시 파일을 추가하고 Start 버튼을 눌러 변환시킨다.

 

 역시 잘 변환된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표는 이미지로 인식하고, 그 안의 글자들은 문자로 인식해 위 이미지처럼 따로 변환된다. 글자들은 25~30쪽이 넘는 파일에서도 이상 없이 잘 변환된다. 우선 다른 이름으로 저장(*.hwp)을 누른 후 편집하면 된다.

 

 편집하기 전 반드시 수정해야 할 부분이 있다. 문서의 모든 글자를 선택한 후 위의 이미지 중 첫 번째 이미지에 표시해둔 1. 첫 줄 시작 위치, 2. 문단 왼쪽 여백, 3. 문단 오른쪽 여백을 양 끝에 위치하게 둔다. 그리고 문단이 나뉘어 있는 경우도 있으니 다단 설정에 들어가 문단도 단일 문단으로 설정해야 한다.

 

 보기 좋게 편집한 모습이다. 앞서 말했듯 오탈자는 걱정 안 해도 될 것 같다. 표, 띄어쓰기, 줄 바꿈 정도만 수정했다. 자세히 보면 말머리가 쪽마다 다른데 그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면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