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피부가 건조해 갈라지는 것은 비단 당신 혼자만의 일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상태를 경험한다. 피부가 갈라지는 것은 접촉성 피부염, 건선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다.
건성 피부의 특정 부위는 거칠고 비늘처럼 보일 수 있다. 이는 전반적인 건성 피부와는 다르다. 이러한 건선은 어디에서나 나타날 수 있지만 종종 다음 위치에 나타난다.
- 팔꿈치
- 팔 아래
- 손, 손목
- 발, 발목
- 가슴
- 무릎
- 얼굴
- 눈꺼풀
◇ 건조한 피부, 건선의 원인
건선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으며, 그중 대부분은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1. 접촉성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은 피부 반응을 일으키는 물질과 접족 하여 발생한다. 변색되고 가려운 발진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접촉성 피부염의 일부 유발 요인은 다음과 같다.
- 향수
- 스킨케어 제품 또는 화장품
- 라텍스
- 금, 니켈 등 장신구
- 포이즌 아이비, 옷
접촉성 피부염은 일반적으로 스테로이드 크림이나 경구용 약물로 치료할 수 있다. 전염성은 없다.
2. 건선
건선은 피부 세포가 너무 빨리 증식하는 자가면역 질환이다. 건선이 있는 사람은 몸에 비늘 모양의 가려운 조각이 생긴다. 건선의 만성 상태는 발적을 일으킨다. 발적은 다음에 의해 유발될 수 있다.
- 스트레스
- 흡연
- 술
- 감염
- 피부 부상
- 특정 약물
건선의 증상을 관리하는 방법은 국소 크림, 레이저 요법, 경구 또는 주사 약물 등이 있다.
3. 습진
습진은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어린이에게 흔하게 나타난다. 피부가 갈라지고 떠 가려움을 유발한다. 발병 부위를 긁으면 상태가 딱딱해질 수 있다.
습진은 다음 부위에 형성되는 경향이 있다.
- 손
- 발
- 발목
- 손목
- 목
- 윗 가슴
- 팔꿈치
- 눈꺼풀
- 무릎
- 얼굴
습진은 전염되지 않는다. 크림, 약물, 레이저 요법 등 치료를 통해 발적을 관리할 수 있다.
4. 무좀
무좀은 곰팡이 감염으로 인해 발가락 사이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이다. 증상으로는 가려움, 따끔거림, 작열감을 유발하는 발진 등이 나타난다.
무좀은 전염성이 있다. 개인 물품을 공유하거나 곰팡이가 묻은 바닥을 걷는 것을 통해 퍼질 수 있다. 치료는 일반적으로 감염을 제거하기 위해 항진균성 연고를 권장한다.
5. 건조한 공기
건조고 시원한 공기가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다. 여름에는 습도가 높아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지 않는다. 그러나 태양을 너무 많이 쬐면 건조해질 수 있다.
6. 탈수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 않아도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다.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 남성의 경우 하루 13컵, 여성은 9컵의 물을 마시는 것을 권장한다.
7. 영양 결핍
칼슘, 비타민 D 또는 비타민 를 충분히 섭취하지 않는 것은 피부 건조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영양 결핍으로 인한 건조한 피부는 일반적으로 무해하다. 균형 잡힌 식단을 먹거나 보충제를 섭취하면 개선된다.
8. 흡연
흡연은 건조한 피부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주름과 칙칙한 피부 톤을 유발할 수 있다.
9. 노년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모공은 자연스럽게 유분을 덜 생성하고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다리 아래, 팔꿈치, 팔 아래 부분에서 건조함을 느낄 수 있다.
10.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다양한 방식으로 신체에 영향을 줄 수 있다. 건선이나 습진과 같은 상태가 있는 경우 스트레스가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재발을 유발할 수 있다.
11. 비누
거친 비누, 향수, 발한 억제제를 사용하거나 과도하게 사용하면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다. 또한 장시간 뜨거운 목욕이나 샤워를 하는 경우 문제가 악화될 수 있다.
- 영유아의 원인
크래들 캡은 영유아에게 흔한 질환이다. 두피, 얼굴, 가슴 등에 가렵고 변색된 피부가 형성된다. 대부분 약용 샴푸, 크림 등으로 증상을 관리할 수 있다.
크래들 캡은 일반적으로 생후 6개월에서 1세 사이에 사라진다.
◇ 건성 피부를 예방하는 방법
- 피부에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 매일 모이스처라이저를 사용한다.
- 목욕과 샤워는 하루에 한 번 이하로 제한한다.
- 목욕하는 시간을 짧게 한다.
- 뜨거운 물로 목욕이나 샤워를 하지 않는다. 따듯한 물이나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한다.
- 가습기를 사용하여 집안의 습도를 조절한다.
- 보습 바디 로션과 핸드크림을 사용한다.
- 건조한 피부를 가렵다고 문지르거나 긁지 않는다.
- 많은 양의 수분을 섭취한다.
건조한 피부는 증상의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진다.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크림이나 연고, 로션 등을 발라 증상을 개선할 수 있고, 어떤 경우에는 피부 상태를 개선하기 위해 경구용 알약이나 약물 주사가 필요하다.
건조한 피부가 심해지거나 오랜 기간 사라지지 않으면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 한다. 건조한 피부가 기저 질환의 징후일 수 있다고 의심되면 검진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