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편도결석은 편도에 형성되는 작은 덩어리이다. 편도결석의 주요 증상은 구취, 입냅새이다. 집에서 편도 결석을 빼는 방법은 소금물로 양치를 하거나 워터픽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편도 결석이 계속 재발하거나 증상이 심하다면 수술을 권할 수도 있다.
- 목 차 -
증상 및 원인
편도결석의 원인
편도선굴에 이물질이 끼어 있을 수 있다. 이물질이 굳거나 석회화되어 결석을 형성할 수 있다. 이물질은 다음이 포함될 수 있다.
- 칼슘과 같은 미네랄
- 음식물
- 박테리아, 곰팡이
편도결석의 증상
일부 편도결석은 아무런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다.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구취(입냄새)
- 기침
- 귀 통증
- 인후통
- 이상한 맛
- 작은 돌(희거나 노란색)
- 삼키기 어려움
- 목에 무언가 걸린 느낌
- 편도선에 작은 흰색 반점
- 항생제로 치료하기 어려운 인후 감염
관리 및 치료
편도결석의 치료 방법
일반적인 치료는 편도결석의 증상을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결석에 대한 특별한 치료는 없다.
- 규칙적으로 양치질하기
- 따뜻한 소금물로 가글 하기
편도결석 직접 제거하는 방법
편도결석을 직접 제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다.
- 가글 : 소금물로 가글을 하면 몇 가지 장점이 있다. 목이 개운해지고 편도 결석을 제거할 수 있다. 입에서 나는 악취도 없앨 수 있다. 특히 식후에 가글을 하면 편도선에 음식물이나 이물질이 끼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 기침 : 어떤 사람은 강하게 기침을 하면 결석을 느슨하게 하여 위로 끌어올릴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 도구 사용 : 양치질과 기침으로 제거되지 않으면 손가락이나 칫솔을 사용하여 편도결석을 제거하고 싶은 유혹이 생긴다. 편도선을 쉽게 긁을 수 있다. 그러나 편도선은 연약하기 대문에 쉽게 감염될 수 있다. 그래도 편도선을 긁어내고 싶다면 면봉을 사용하는 것이 조금 더 낫다.
편도결석 치료에 약물이 사용되는가?
편도결석 치료를 위해 항생제가 필요한지에 대한 여부는 담당 의사가 알려줄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항생제를 사용하지는 않는다. 이러한 약은 편도결석의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지 않는다. 그러나 박테리아 감염이 발생하면 항생제가 필요할 수 있다.
편도결석을 수술로 제거하는 것이 좋을까?
편도결석 증상이 신경 쓰인다면 의사와 상담한다.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 수술적 제거를 권장할 수도 있다.
- 크기가 큼
- 통증 또는 기타 문제를 유발
- 편도선 감염이나 인후염이 재발하는 경우
예방
편도결석을 예방할 수 있을까?
편도결석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는 다음과 같다.
- 정기적으로 양치질을 하고 치실을 사용한다. 혀의 앞면과 뒷면도 반드시 닦는다.
- 담배를 끊는다.
- 식후에 소금물로 가글 한다.
- 워터픽을 사용하여 입안을 깨끗이 하고 편도 결석을 제거한다.
- 물을 충분히 마셔 수분을 유지한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