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과 식초를 적당히 섭취하는 것은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너무 많이 섭취하면 충치, 소화 불량과 같은 부작용이 따를 수 있다. 사과 식초는 드레싱, 향료 및 방부제로 사용된다. 또한 여러 가지 건강 문제에 대한 가정 요법으로도 사용된다.
2016년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사과 식초를 포함한 식포가 비만, 심장병, 암, 벡티랑 감염 등 다양한 질환을 치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식초를 건강하게 섭취하는 방법과 섭취량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다. 특히 식초를 정기적으로 섭취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이나 합병증에 대한 조사도 거의 없다.
이 글에서는 사과 식초를 치료 용도로 사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 안전하게 식초를 섭취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알아본다.
- 목 차 -
부작용
1. 충치
모든 식초와 마찬가지로 식초는 산성이다. 산성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치아 에나멜이 약해져 충치가 생길 수 있다. 처음에는 치아 에나멜이 손상되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할 수도 있다. 손상이 악화되면 아프기 시작하거나 단 음식과 뜨겁거나 차가운 온도에 민감해진다. 그리고 결국 충치가 생길 수 있다. 충치 위험은 희석하지 않은 식초를 정기적으로 섭취할 때 발생 가능성이 가장 높다. 식초를 희석하거나 식사 중(드레싱 등) 섭취하면 이러한 위험을 줄일 수 있다.
2. 칼륨 부족
하버드 의과대학의 부교수인 로버트 H. 슈멀링 박사는 사과 식초가 칼륨 수치를 낮추거나 악화시킨다고 한다. 칼륨 부족의 의학적인 명칭은 저칼륨혈증이다. 경미한 저칼륨혈증은 증상이 없을 수 있으나 중등도 또는 중증 저칼륨혈증은 근육 약화 및 마비를 유발하여 신체 여러 부위에 영향을 미친다. 근육 문제, 특히 심장이나 호흡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3. 혈당 조절
식초를 섭취하는 것이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여러 연구 결과가 있다. 그러나 과학자들은 이 영향을 완전히 밝혀낸 것이 아니며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식초를 섭취하는 식단을 시도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4. 위장 문제
많은 사람들이 식초를 체중 감량 보조제로 사용하고 있다. 식초는 음식물이 위를 떠나는 속도를 늦춰 포만감을 더 오래 느끼게 하여 식욕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러나 위장에 음식이 계속 머무르면 우리가 원치 않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식초와 식욕의 상관관계의 연구에 참가한 참가자들은 아침 식사와 식초를 마 신 후 메스꺼움과 소화 불량을 느낀다고 보고했다. 산도가 높기 때문에 위궤양이나 위산 역류와 같은 소화기 질환이 있는 사람은 희석하지 않은 사과 식초를 마시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5. 피부 화상
식초의 산성을 희석하지 않고 피부에 직접 바르면 피부의 화상 또는 자극이 발생할 수 있다. 임상 및 미용 피부과학 저널에 실린 한 보고서에서는 점을 제거하기 위해 사과 식초를 바른 후 코에 화상을 입은 사례가 실렸다.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팁
희석되지 않은 식초를 정기적으로 다량 섭취하거나 피부에 장기간 바르면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원치 않는 부작용의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 다음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다.
- 식초 섭취량 줄이기
- 식초가 피부에 닿는 시간 줄이기
- 식초를 물로 희석하거나 식초를 재료로 사용하여 섭취한다.
- 빨대로 식초를 마시는 등 식초가 치아에 닿는 것을 줄인다.
2016년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약 15ml의 식초를 마시는 것은 많은 잠재적인 건강상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부작용과 장기적인 안정성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기 때문에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소화기 질환이 있거나 칼륨 섭취가 낮거나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사과 식초를 섭취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