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일과성 허혈성 발작(미니 뇌졸중)이란
일과성 허혈성 발작(Transient ischimic attack, TIA)은 뇌에 혈액 공급이 차단되어 일시적으로 뇌 기능이 정지되는 상태이다. 미니 뇌졸중(Ministroke)이라고도 불리며 뇌졸중과 증상이 유사하며 몇 분 동안 지속되고 영구적인 손상을 유발하지 않는다.
증상은 짧게는 1 분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24시간 미만으로 지속된다. 일과성 허혈성 뇌졸중은 시간을 제외하면 뇌졸중과 동일하다. 의사에게 진찰받을 때
일과성 허혈성 발작은 전조 증상일 수 있다. 일과성 허혈성 발작이 있는 환자 3명 중 1명은 뇌졸중에 걸린다. 일과성 허혈성 발작은 뇌졸중에 대한 경고이자 예방할 수 있는 기회다.
□ 일과성 허혈성 발작의 원인
- 고혈압
- 죽상 동맥 경화증
- 경동맥 질환
- 당뇨
- 높은 콜레스테롤
일과성 허혈성 발작은 유사한 유형의 허혈성 뇌졸중의 기원과 동일하다. 허혈성 뇌졸중에서 혈전은 뇌로 향하는 혈액을 차단한다. 단, 일과성 허혈성 발작에서는 뇌졸중과 달리 폐색이 짧고 영구적인 손상이 없다.
일과성 허혈성 발작의 근본 원인 중 하나는 콜레스테롤이 함유된 지방의 축적이다.(죽상 동맥 경화증) 침착물은 동맥에 흐르는 혈류를 감소시키거나 혈전을 유발한다. 응고된 혈액이 심장이나 뇌에 이동하는 것이 일과성 허혈성 발작을 일으킨다.
고혈압 역시 동맥 내벽을 손상시켜 죽상 동맥 경화증을 유발할 수 있다. 고혈압 진단을 받은 경우 정기적으로 혈압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혈압을 정기적으로 측정하면 혈압 약을 조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 위험 요소
1. 바꿀 수 없는 위험요소
일과성 허혈성 발작에는 바꿀 수 없는 위험요소가 있다. 자신의 위험 요소를 알고 다른 위험을 줄이기 위해 생활 방식을 바꾸는 등 동기 부여를 할 수 있다.
- 가족력 : 가족 구성원 중 일과성 허혈성 발작 또는 뇌졸중이 있는 경우 발생할 위험이 더 크다.
- 나이 : 나이가 들수록 특히, 55세 이후 위험이 증가한다.
- 성별 : 남성이 일과성 허혈성 발작의 위험이 더 크다.
- 낫형 세포병 : 뇌졸중은 낫형 세포병의 흔한 합병증이다. 낫 모양의 혈구는 산소를 덜 운반하고 동맥 벽에 달라붙어 니로 가는 혈류를 방해하는 유전병이다. 낫형 세포병을 치료하면 일과성 허혈성 발작, 뇌졸중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
2. 통제할 수 있는 위험 요소
특정 건강 상태 및 생활 방식을 포함하여 뇌졸중 위험을 증가시키는 요인을 통제하거나 치료할 수 있다. 위험 요소 중 하나 이상 있다고 해서 뇌졸중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지만 둘 이상 있는 경우 위험이 증가하다.
1) 건강 상태
- 고혈압 : 뇌졸중은 140/90 보다 높은 혈압에서 증가한다. 당뇨 및 기타 요인을 확인 후, 연령에 따라 목표 혈압을 설정한다.
- 높은 콜레스테롤 : 포화 지방과 트랜스 지방을 적게 섭취하면 죽상 동맥 경화증을 줄일 수 있다. 식단 변화만으로 콜레스테롤을 조절할 수 없다면 스타틴 등 콜레스테롤 저하제를 처방받을 수 있다.
- 심혈관 질환 : 심부전, 심장 결함, 심장 감염, 비정상적인 심장 박동 등이 포함된다.
- 경동맥 질환 : 뇌와 이어진 목의 혈관이 막히는 것.
- 말초 동맥 질환 : 팔과 다리에 혈액을 운반하는 혈관이 막힘.
- 당뇨 : 당뇨는 동맥 경화증의 중증도와 진행 속도를 증가시킨다.
- 높은 호모시스테인 : 혈액 내 아미노산 수치가 높아지면 동맥이 두꺼워지고 흉터가 생겨 혈전이 생기기 쉽다.
- 비만 : 복부 비만은 뇌졸중 위험을 증가시킨다.
2) 라이프 스타일
- 흡연 : 일과성 허혈성 발작과 뇌졸중 위험을 줄이려면 금연을 하는 것이 좋다. 흡연은 혈전 위험을 증가시키고, 혈압을 높이며 동맥 경화증 진행에 기여한다.
- 운동 : 매일 30분 동안 중간 강도의 운동을 한다.
- 영양 부족 : 지방과 염분 섭취를 줄이면 일과성 허혈성 발작의 위험이 줄어든다.
- 과음 : 남성은 하루 두 잔, 여성은 하루 한 잔 이하로 제한한다.
□ 일과성 허혈성 발작 증상
일과성 허혈성 발작은 식별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몇 가지 증상으로 발생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가장 흔한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언어 장애
- 구음 장애
- 시력 저하
- 착란
- 균형 문제
- 따끔거림
- 의식 상실
- 현기증
- 쓰러짐
- 심한 두통
- 미각 상실
- 후각 상실
- 얼굴 또는 신체 한쪽 측면 마비
- 언어 장애
미니 뇌졸중이 발생한 사람은 일시적으로 말을 할 수 없다. 일과성 허혈성 발작 후 의사에게 단어를 기억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고 말한다. 단어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도 있다. 종종 언어 장애는 일과성 허혈성 발작의 유일한 증상일 수 있다. 언어 장애는 일과성 허혈성 발작을 일으킨 혈전이 우성 뇌 반구에서 발생했음을 시사한다.
- 한쪽 눈의 일시적인 실명
일과성 허혈성 발작은 일과성 흑내장(일과성 흑암시)이라고 알려진 특정 시각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일과성 단안 실명이라고도 알려져 있다. 이 증상은 한쪽 눈 시력이 갑자기 흐려지거나 흐릿해진다. 회색으로 보일 수도 있다. 흰색 페이지의 단어를 읽지 못할 수도 있다. 이 증상이 몇 초 또는 몇 분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밝은 빛에 노출되면 악화될 수 있다.
- FAST
- F(Face, 얼굴) : 얼굴에 처지거나 고르지 못한 미소가 보임
- A(Arm, 팔) : 팔이 저리거나 쇠약해짐. 확신이 서지 않는 경우 팔을 들어 올려보라고 할 수 있다. 팔이 아래로 떨어지거나 안정적이지 못하면 경고 신호이다.
- S(Speach difficully, 말) : 무언가 반복하여 말하도록 한다. 어눌한 말투는 뇌졸중의 증상일 수 있다.
- T(Time, 시간) : 뇌졸중 증상을 겪거나 발견한다면 119에 신고하거나 근처 응급실로 즉시 데려간다.
□ 일과성 허혈성 발작의 치료
여러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일과성 허혈성 발작은 지속적인 뇌 손상이나 장애를 일으키지 않지만 뇌졸중의 조짐일 수 있다. 일과성 허혈성 발작은 뇌로 가는 혈액을 개선하는 약물을 처방하는 것을 중점으로 한다. 또한 뇌졸중을 예방하기 위해 혈관에 축적물 등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 항혈소판제
항혈소판제는 혈전을 예방하기 위해 혈소판이 서로 달라붙는 것을 줄여준다.
- 아스피린
- 클로피도그렐
- 프라수그렐
- 아스피린 + 디피리다몰
- 항응고제(혈액 응고 억제제)
이 약물은 혈소판을 표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응고를 유발하는 단백질을 표적으로 혈전을 예방한다.
- 와파린
- 리바록사반
- 아픽사반
- 최소 침습 경동맥 중재술
사타구니의 대퇴 동맥에 카테터를 삽입한 후 막힌 동맥을 뚫는다. 뇌로 가는 혈류를 개선하기 위해 좁아지는 동맥 지점 내부에 스텐트 또는 와이어 튜브를 삽입한다.
- 수술
목 경동맥이 심하게 좁아지고 경동맥 성형술이나 스텐트 삽입술의 대상이 아닌 환자에게 경동맥 내막 절제술이라는 수술을 권할 수 있다. 수술을 하면서 경동맥의 지방 침착물을 제거한다.
- 생활 방식의 변화
약물 등의 치료로 충분하지 않을 경우 생활 방식의 개선이 필요할 수 있다.
- 운동
- 체중 감량
- 과일 및 채소 섭취(칼륨, 엽산, 항산화제 등이 도움이 된다.)
- 튀긴 음식, 단 음식 섭취 줄이기
- 충분한 수면
- 당뇨 및 고혈압 관리
뇌졸중 원인과 뇌졸중 증상
■ 뇌졸중이란? 뇌의 일부분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막히거나(뇌경색) 터지는 것(뇌출혈).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중풍'으로 불린다. 뇌경색은 뇌혈관이 막혀 뇌의 일부가 손상되는 것을 말한
jhun1865.tistory.com
뇌경색 증상과 뇌경색 치료 방법
□ 뇌경색이란? 뇌혈관이 막혀 뇌의 일부분이 손상되는 것을 말한다. 목에 있는 경동맥, 척추의 기저동맥 그리고 뇌 안의 미세한 동맥까지 어떤 혈관이든 막힐 수 있다. 혈관이 막혀 혈관이 지배
jhun1865.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