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튼살(스트레치 마크)은 빠른 성장이나 과도한 스트레칭으로 인해 피부 아래 조직이 찢어져 발생하는 신체의 주름이다. 심각한 의학적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일반적인 상태지만 미용상의 문제가 될 수 있다.
- 목차 -
1. 누구에게 발생할 수 있는가?
2. 튼살은 어떻게 생겼나?
3. 튼살 치료는 어떻게 할까?
- 누구에게 발생할 수 있는가?
튼살은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다. 특히 피부가 지속적이고 점진적으로 늘어나는 신체의 특정 부위에 발생하기 쉽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 임산부의 복부와 유방
- 급성장을 겪는 청소년(허벅지, 엉덩이, 가슴)
- 보디빌더의 어깨
- 비만 또는 과체중인 사람
경구 또는 국소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및 아나볼릭 스테로이드를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부신 피질 활동이 과도하게 증가하는 질병인 쿠싱 증후군의 특징이다. 마판 증후군 환자에게서도 자주 나타난다.
- 튼살은 어떻게 생겼나
튼살이 생기는 초기 징후는 피부가 납작하고 얇아지며 분홍색으로 변하는 특징이 있다. 때때로 가렵기도 하다. 곧 피부의 긴장 방향의 수직으로 붉거나 자줏빛을 띠는 약간 부불어 오르는 선이 생긴다. 시간이 지나면서 흰색 또는 살색으로 옅어지고 훨씬 눈에 덜 띄게 된다.
튼살은 보통 길이가 수 센티미터, 너비가 1~10mm이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사용이나 쿠싱 증후군으로 인한 튼살은 더 크고 넓으며 얼굴 등 다른 부위에 생길 수 있다.
미세한 특징
피부 생검에서 나타나는 튼살 조직의 병리학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 비만 세포 부족
- 탄성 저하
- 콜라겐 다발의 구조적 변화
- 눈에 띄는 섬유아세포
- 피부 부종
- 혈관 주위 림프구
- 피브릴린 미세소섬유 감소
흉터와 비슷한 하얀 튼살의 특징
- 표피 위축
- 피부 부속 손실
- 피부 표면과 평행하고 조밀하게 뭉친 콜라겐 다발
줄무늬는 조직 병리학에서 탄성 섬유가 증가한 선형 국소 탄성과 혼동될 수 있다.
- 튼살 치료는 어떻게 할까?
튼살은 대부분 미용상의 문제일 뿐이지만, 드물게 광범위한 궤양이 생기거나 사고 발생 시 쉽게 찢어질 수 있다.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튼살은 시간이 지나면서 눈에 잘 띄지 않게 되며, 치료가 필요하지 않다.
튼살이 걱정되는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지만 효과가 입증되지는 않았다.
- 보습제
- 국소 레티노이드 요법
- 화학적 박피
- 펄스 염료 레이저 요법
- 부분 열분해
- 피부 봉합
튼살 관리를 위한 로션은 다음 글에서 확인하세요.